• 거의 무인도 입니다. 표류되어 같이 노실분?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건강/운동

쓰기
  • 목록
  • 아래로
  • 위로

남성보다 여성분들에게 무려 6배나 더 많이 발생하는 암

갑상선암 발생률만 놓고 봤을 때 한국이 전 세계 국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는

갑상선암은 암 중에서 착한 암으로 통한다. 조기 발견해 수술하면 쉽게 완치되기 때문이다.

 

이미지 690.png

 

갑상선암 (Thyroid Cancer)

증상 목소리 변화, 삼키기 곤란, 덩어리가 만져짐, 림프 부종

진료과 내분비내과, 외과, 이비인후과, 핵의학과

관련질병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 결절, 산후갑상선염, 갑상선염, 갑상선기능항진증

질환분류 신생물 질환, 내분비, 영양 및 대사 질환 발생부위 목, 전신

다른이름 갑상샘암, 갑상선암종

 

갑상선이란 무엇일까요?

목의 전면에 튀어나온 부분, 즉 울대의 2~3cm 아래에 나비모양을 한 장기를 갑상선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분비되는 갑상선호르몬은 인체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에 생긴 암을 말합니다. 갑상선암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다른 암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주변장기로 전이가 진행되어 생명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에 혹(결절)이 만져져서 검사를 하게 되면 그 중 약 5%가 암으로 나옵니다.

갑상선 진단

갑상선암은 세포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갑상선 세포검사는 근육 주사나 채혈 시 사용하는 일반 주사기로 갑상선 혹에서 약간의 세포를 뽑아내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가느다란 주사침을 사용하므로 통증이 적고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이미지 630.png

 

 

갑상선 원인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갑상선 암은 자연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러나 갑상선 암의 발병률을 높이는 인자로는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 과거 갑상선 질환 병력 등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방사선 노출은 갑상선암의 위험 인자로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요인인데, 노출된 방사선의 용량이 많을수록 갑상선암의 발병 위험도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족성 증후군이 있는 경우 갑상선암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이외의 식이요인이나 호르몬 요인 등이 발병률을 높일 수 있으며 연구중에 있습니다.

 

이미지 631.png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hyperthyroidism)이란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으로

대사가 항진된 상태로, 25~50세의 여자에서 많이 발생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갑상선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이미지 632.png

 

갑상선 호르몬 조절기전

이미지 633.png

 

갑상선 증상

거의 대부분의 암이 그러하듯이 갑상선암 역시 역시 초기에는 본인도 눈치를 못 채고, 아프지도 않아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지만, 갑상선연골이 있는 부위에서 약간 아래쪽과 양쪽 부위에서, 단단하지만 아프지 않은 혹이 만져질 때, 단일결절(혹)일 때, 결절이 4cm 이상일 때, 결절의 성장속도가 빠를 때, 성대마비나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호흡이 힘들 때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갑상선암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미지 634.png

갑상선 치료 방법

갑상선암을 진단받으면 가장기본적인 치료는 절제를 통해 암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초기의 암, 즉 유두암의 크기가 1.0cm 이하인 암을 제외하고는 갑상선에 생긴 유두암을 제거해내는 것뿐만 아니라 갑상선을 전체 다 들어내는 것을 추천하는 의사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유두암이 갑상선 내 여러 군데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고 나중에 암이 남아 있는지 또는 재발하였는지를 보는 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갑상선을 모두 제거한 후에야 방사성옥소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역시 초기의 암을 제외하고는 수술 후 4~8주 후 방사성옥소를 투여하여 남아 있는 정상 갑상선과 있을지도 모르는 잔여 갑상선암을 제거합니다. 이는 방사성옥소 치료를 하였을 때 재발의 빈도가 낮고 암의 재발을 알아내기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방사성옥소 치료 후 갑상선호르몬제를 평생 동안 환자가 느끼지 못할 정도의 기능항진을 유지하게끔 투여하게 됩니다. 이렇게 평생 동안 갑상선호르몬을 복용해야 하는 이유는 갑상선이 없어져 호르몬제를 복용하지 않을 경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될 뿐만 아니라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이 갑상선 암세포를 자랄 수 있게 하므로 이러한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려는 의도입니다.
그 후 주기적으로 갑상선 유두암이 재발하였는가를 보게 됩니다. 이러한 추시는 방사성옥소를 이용한 전신촬영과 초음파, 혈액검사로 갑상선글로불린을 측정하여 이루어집니다. 재발은 주로 목 주위의 임파절이나 폐, 뼈에서 발견됩니다. 방사성옥소를 이용한 전신촬영에서 암이 발견되거나 갑상선글로불린이 높게 측정되어 재발이 진단될 경우 제일 먼저 하는 치료가 방사성옥소 치료입니다. 재발 혹은 전이 갑상선 유두암의 약 50~80%가 방사성옥소 치료에 반응합니다. 방사성옥소 치료로도 효과가 없을 때는 수술을 다시 시행하거나 외부 방사선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635.png

 

이문세 갑상선암은 지난 2007년 처음 발병되었다고 합니다.

어느덧 60세가 된 이문세

지금은 괜찮으시겠죠?

 

 

 

이미지 636.png

 

 

갑상선암, 연예인들 건강에 빨간불

 

연예인들이 갑상선암에 걸려 수술로 완치되신분들이 꽤 많앗습니다.

 

갑상선암을 이겨낸 연예인들.

이문세

손현주

여에스더

한영

송옥순

변정수

엄정화

오윤아

오영실

박정아

등등

이미지 691.png

갑상선 질환에 걸린 연예인은 누가 있을까요?

EXID 솔지

배우 강예원

배우 김유정

성우 서유리

개므맨 양세찬 등등

 

 

 

공유

facebooktwittergoogle plus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