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의 무인도 입니다. 표류되어 같이 노실분?
    일주일 동안 열지 않기

컴퓨터/모바일

쓰기
  • 목록
  • 아래로
  • 위로
  • 0
  • 덕후
  • 2019.03.23. 04:19
  • 조회 수 243

스마트폰 공초(공장초기화) 데이터 복구 불가능? 믿을 수 있을까

오늘 정준영이 경찰에 제출한 스마트폰 3개 중 하나가 '공장초기화'로 삭제된 상황이라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 하다는 뉴스를 보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댓글창은 분노의 텍스트로 채워지게 되고.. "경찰을 믿을 수 없다.", "경찰이 버닝썬 봐준다더니 진짜네" 이런 글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런 댓글을 다는 사람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대한민국 사법기관들의 신뢰도가 바닥에 떨어졌다는 뜻이니까요.

 

스마트폰 공장초기화 (1).jpg

뭐 본인이 유리하려고 증거를 인멸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그러겠죠. 문제는 검찰, 경찰이 마약반응 양성이 나와도 불구속기소하고.. 정준영이도 한~참이 지나서야 이렇게 구속수사를 하게 되었으니.. 범죄자가 본인에게 유리한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누가 벌어주었냐는거죠.

 

이번 글에서는 저런애들에 대한 호기심을 잠시 접어두고.. "정말 스마트폰을 공장초기화 해버리면 절대로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한가?" 반대로 생각했을때 "공초를 하고 스마트폰을 팔면 난 안심할 수 있는가?"

 

안드로이드 6.0 이상 이라면 안심해도 좋다.

스마트폰 공장초기화 (2).jpg

출처 : thehackernews.com/2015/10/android-full-disk-encryption.html

 

안드로이드 5.0(롤리팝) 이하 버전이라면 복구가 가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갤럭시2,3 쓰던 시절에는 실수로 날려버린 데이터를 복구하고 싶을때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구해서 데이터 복구를 하기도 했었죠. 반대로 폰수리, 폰판매 후 내 데이터를 복구해서 곤란한 상황에 처해진 케이스도 꽤 있었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6.0(마시멜로우~) 부터는 FDE(Full Disk Encryption)가 적용 되었다고 합니다.

'50MiBps' 이상의 'AES(Advanced Encryption Standard) 암호화'로 <개인 사용자 데이터 파티션인 '/data'폴더> 및 <퍼블릭(공용) 데이터 파티션 '/sdcard'> 폴더의 암호화가 필수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한마디로 '내 방'과 '거실'이 같이 보호 된다는 것 입니다.

 

진작 이런게 되었으면 참 좋았을텐데.. 왜 그랬을까 생각해보니 '암호화' 과정이 추가 되기 때문에 성능저하가 좀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어느정도 기기 성능들이 올라올때까지 기다렸나봐요..(그냥 제 생각입니다.)

 

 

AES 암호화 저건 뭐죠. 진짜 안전한가요?

스마트폰 공장초기화 (3).jpg

AES 암호화는 2001년 NIST(미국 표준 기술 연구소)에 의해 제정된 암호화 방식 입니다. 미국 정부가 채택했으며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암호화 방식 입니다. 그만큼 '신뢰도' 또한 높습니다. 미국에서 만들었으니까 FBI, CIADHS 등은 풀 수 있을거다! 하는 음모론 비슷한 것들도 있지만 그 오랜 시간동안 확실하게 드러난 것도 없습니다. 

 

혹시 암호화 작동 원리가 궁금하다면 아래 동영상을 봅시다.(영어라 저는 잠깐 보다 껐습니다.)

 

스마트폰 공장초기화 (4).jpg

뭐 결론은 엄청 오래된 구닥다리 폰 아니면 괜찮다는 것 입니다. 님의 폰에 국제적 테러에 관련된 정보가 있었다 해도 살리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SD카드 삽입 형식의 폰을 사용중이고 그 SD카드가 암호화 되지 않아서 불안하다면 아래 방법도 한번 사용해 봅시다.

  1.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간다.
  2. 잠금화면 및 보안
  3. SD카드 암호화

저 기능도 한번 사용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요즘 폰들은 다 내장형이라 거의 쓸일이 없을 듯 하지만요.

작성자
덕후 5 Lv. (37%) 2621/3240P

♥기록덕후♥

공유

facebooktwittergoogle plus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0

권한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