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록
  • 아래로
  • 위로
  • 쓰기
  • 검색

정보 통풍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

안녕,봄
480 1 0

통풍이란 무엇인가?

우리 몸 안에 요산이라고 하는 물질이 몸밖으로 빠져 나가지 못하고 과도하게 축적되어 발생하는 병입니다. 다른 사람이 지나가면서 일으킨 바람에 의해서도 많이 아프고 온몸에서 열이 난다고 하여 통풍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721.png

 

 

통풍 원인

통풍은 왜 생기는 걸까요?

 

*  유전

*  신장질환

*  약물

*  당뇨병

*  알콜 중독

*  임신 중독증

*  부갑상선 질환

 

 

 

이미지 722.png

 

 

통풍 증상

통풍을 치료하지 않으면 발작성 관절염의 빈도가 점점 잦아지고 침범하는 관절 수도 많아지며 회복하는 시간도 점점 길어집니다. 관절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점차 관절을 상하게 하며 만성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통풍성 결절이라 불리는 덩어리가 관절 주위나 피하조직에 나타나기도 하며, 이런 통풍성 결절은 바로 요산 결정체의 덩어리로서 신체의 어느 부분이라도 생길 수 있는데, 특히 팔꿈치, 귀, 손가락, 발가락, 발목 등에 생기고 요로 결석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더욱이 통풍환자들은 고혈압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면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로 결석과 함께 콩팥을 상하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드물게는 관절염보다 선행하여 요로 결석증으로 증상이 나오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이미지 723.png

이미지 724.png

 

통풍 증상 어떤것이 있을까?


1) 주로 엄지발가락, 발목, 무릎 등 한군데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르고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이 있습니다.
2) 통풍이 심하면 발열과 오한을 동반합니다.    
3) 처음 발생하는 경우에는 대개 수일 지나면 저절로 소실되어 완전히 회복하고 모든 것이 정상처럼 보이지만 상당 기간 발병하지 않다가 결국 다시 비슷한 관절염이 발생합니다.
4) 가장 특징적으로는 엄지발가락 관절에 잘 발생하며 무릎, 발, 발목, 손목, 팔꿈치 등에 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5) 얇은 이불이 스쳐도 아파서 대개 환자들은 양말도 신지 못하고 걸음을 제대로 걷지 못합니다.
6) 통증이 특히 밤에 심해져 잠을 못 이룰 정도에 이르기도 합니다.

 

 

이미지 725.png

이미지 726.png

이미지 727.png

 

통풍에 좋은 음식

△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것

수분 섭취량이 많으면 소변의 양이 증가 요산이 많이 배설된다.

이에 통풍의 사람은 하루 2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면 좋다.

그러나 주스와 알콜은 요산 수치를 상승시키는 원인 된다.

물이나 차 등 당분을 포함하지 않은 음료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이는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이미지 728.png

 

또한 소변을 알칼리화하면서 요산이 배출되도록 돕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소변을 알칼리성으로 바꾸는 작용을 하는 해초, 채소, 버섯, 감자, 콩, 콩으로 만든 제품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이미지 729.png

 

통풍에 안좋은 음식

△ 피해야 하는 것

생선의 알, 건어물, 가다랑어, 멸치, 새우 등은 푸린체를 많이 포함한 식품으로 꾸준히 많이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푸린체는 삶으면 물에 녹아 나오는 성질이 있다.

 

 

이미지 730.png

 

때문에 육류와 해산물이 많이 들어간 찌개와 전골 등의 국물은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

전골을 먹고 나서 마지막에 마무리로 국물에 밥이나 칼국수 등을 먹는 것도 주의해야 한다.

알콜 통풍 발작은 술을 과음한 다음날 발생하기 쉽다. 이것은 알콜이 요산의 생산을 증가시켜 요산의 배설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푸린체가 많은 맥주는 물론 다른 술도 과음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일주일에 하루나 이틀은 술을 마시지 않는 '휴식'을 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미지 731.png

이미지 732.png

 

통풍 치료법 

1. 혈액 속 요산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물요법

만성적인 통풍은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통증이 호전되었다고 하여 약물을 중단하면 다시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약물의 투여가 필요합니다.

2. 식생활 개선
통풍은 식습관과 비만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생활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단백, 고칼로리식은 통풍성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개선해야 하고 음주, 비만, 고콜레스테롤혈증,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에 대한 치료가 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저퓨린식이와 금연을 해야 합니다.

 

 

 

신고공유스크랩
덕후 덕후님 포함 1명이 추천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에디터 모드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하시겠습니까?

댓글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공유

퍼머링크